반응형

지난주 미국 5월 소비자 물가지수 (US CPI) 발표 이후에 아래와 같이 적었다.

또한 오늘 지표로 인해 다음 주 FOMC에서 미 연준 (FED)이 75 bps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최소한 반반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현재 시장은 2022년 연말에 3.25%의 FED 정책 금리에 다다르는 것을 선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과 같은 미국 물가지수 추세가 이어진다면 2022년 연말까지 4% 수준으로 금리를 인상하는 시나리오 가능성이 적어도 50% 이상이라고 본다.

(자세한 내용 아래 글 참고)

2022.06.10 - [기관투자노트/경제지표] - 미국 5월 CPI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 (8.6% YoY) 및 향후 전망: Hot everywhere!

 

미국 5월 CPI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 (8.6% YoY) 및 향후 전망: Hot everywhere!

6/10일 런던 기준 오후 1시 30분에 모든 금융 시장의 관심사였던 미국 5월 소비자 물가지수 (US CPI) 발표가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예상보다 훨씬 높은 수치가 나왔다. 이로써 3월에 미국 소비자

londonin.tistory.com

 

1. 50 bps or 75 bps?

오늘 6/13일 뉴욕 장 마감을 앞두고 아래와 같은 월스트리트 저널 기사가 나왔다. 한 마디로 미 연준 (FED)이 이번 수요일 FOMC 통화정책회의에서 75 bps 금리 인상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

Fed Likely to Consider 0.75-Percentage-Point Rate Rise This Week - WSJ

 

Fed Likely to Consider 0.75-Percentage-Point Rate Rise This Week

A string of troubling inflation reports is likely to lead Federal Reserve officials to consider surprising markets with a larger-than-expected interest rate increase at their meeting this week.

www.wsj.com

이미 지난주 금요일 미국 5월 소비자 물가지수 (US CPI) 이후, Barclays 및 Jefferies에서 75 bps 인상으로 이번 FOMC 결과를 수정한 바 있다. 그리고 오늘 위의 WSJ 기사가 나온 후에는 GS 및 JPM 또한 75 bps 인상으로 house call을 바꿨다.

 

아래와 같이 금리 선물 시장 또한 이제 90%의 확률로 75 bps 인상을 선반영하기 시작했다. 또한 오늘 강한 금리 상승을 통해 2023년에 미 연준 (FED) 정책 금리가 4%대에 다다르는 것을 선반영하고 있다.

2022년 FOMC의 6월과 7월, 연 이은 75 bps 금리 인상을 90% 선반영하기 시작한 금리 선물 시장

 

결론부터 말하자면 런투노는 다음의 이유들로 75 bps 인상이 미 연준 입장에서는 불가피한, 동시에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지난 금요일에 나온 8.6%의 CPI 지표로 인해 정책 금리를 앞당겨 인상할 충분한 명분이 주어졌다.

둘째, 금리 인상을 앞당겨 실시함으로써 (front-loading) 향후 정책 유연성 확보가 가능하다.

셋째, 연준의 긴축정책이 너무 늦어서 실기했다는 비판(behind the curve)을 어느 정도 잠재울 수 있다.

넷째, 연준이 물가를 잡을 수 있다는 시장의 신뢰 회복에 단기적으로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섯째, 물가를 잡으라는 정치적 압력에 좋은 변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주 FOMC에서 연준의 역사적인 75 bps 금리 인상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매우 높다고 본다.

Why not hike 75 bps now?

 

 

2. 향후 정책 금리 인상 경로

그렇다면 이번 FOMC에서 75 bps 인상 후에 시장이 주목할 부분은 역시 향후 경제전망 및 금리 인상 경로, 소위 아래의 점도표 (dot chart) 일 것이다. 아래 도표의 노란 점들은 지난 3월 FOMC 발표 자료이고, 보라색 및 검은색 선은 이미 현재 금리 시장에서 선반영하고 있는 정책 금리 가격이다. 런투노는 개인적으로 연준이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한 수준의 정책 경로 중간값 (FOMC median dots)을 제시하리라고 본다.

2022년 3월 FOMC 정책 금리 점도표 및 6월 시장 금리 수준

이는 연준이 이번 6월 FOMC에서 75 bps 금리 인상을 통해 선제적 정책 대응을 함으로써 향후 금리 인상은 좀 더 점진적으로 할 수 있는 정책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논리적 근거가 될 수 있다. (그러한 연준의 희망적인 시나리오가 현실이 되리라고 믿지는 않지만!) 따라서 점도표 또한 이번 FOMC에서 75 bps 인상을 통해 앞으로는 좀 더 점진적인 금리 인상 폭 및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는 근거로 제시될 가능성이 높다.

 

 

3. 경제 전망치: 스태그플레이션?

최근의 세계적 흐름에 따라 GDP 성장률은 감소, PCE 물가상승률은 증가하는 방향은 이미 모두가 예상하는 바. 관심사는 역시 PCE 물가상승률을 얼마나 상향 수정할 것인가이다. 아래는 Citi의 예상인데, 런투노는 개인적으로 Core PCE 전망치가 2023년 및 2024년 모두 3% 대의 전망으로 상향 수정될 가능성이 50%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2022년 6월 FOMC 경제전망 예상 (Citi)

 

 

 

4. QT: auto-pilot

QT를 통한 연준 대차대조표 긴축은 아마 새로운 내용 없이 기존의 계획대로 진행을 재확인할 것.

QT를 통한 연준 대차대조표 긴축 전망 (MS)

 

5. 6월 FOMC 이후의 미 연준 (FED) 금리 인상 경로 전망

아래는 GS가 제시하는 여러 가지 시나리오. 런투노는 여전히 아래 왼쪽 빨간 선의 가장 매파적인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적어도 50%는 된다고 판단. 하지만 이건 장기적 전망이다. 즉, 이번 여름 내내 미국 CPI 수치가 계속 높게 나오면서 점점 이러한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위험이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공급 충격 해소 정책 (미국과 사우디 아라비아, 베네수엘라 등 산유국과의 원유 증산 합의, 러시아 제재 해소 및 무역 정상화 등...)이나 돌파구가 절실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물가는 앞으로 6개월 간 계속 상승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고, 연준의 금리 인상 경로 또한 계속 우상향 할 가능성이 있다.

2022sus 6월 FOMC 이후의 미 연준 (FED) 금리 인상 경로 전망 (GS)

하지만 아마 이번 6월 FOMC를 통해 지금보다 더 금리가 상승하는 반응이 나오기는 어렵지 않을까? 단기간에 너무 많이 올랐다는 느낌이다. FOMC 이후에 시장은 숨 고르기를 하면서 지난 일주일 간의 가파른 금리 상승 및 주가 하락을 일부 되돌리는 흐름을 전망한다.

 

 

6. 6월 FOMC 정책 발표 후 시장 반응 전망 (향후 1-2주 단기간)

미국 주식시장:

나쁜 뉴스는 곧 좋은 뉴스. 75 bps 인상이 향후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이 줄어들고, 연준이 물가를 잡을 수 있다는 희망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크다. S&P 500 기준으로 3600에서 3700 수준에서 단기적으로 바닥을 찍고 bear market rally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 물론 6개월 이상 장기적 관점에서는 주식지수의 추가 하락을 예상한다. 

 

미국 채권시장:

이미 금리는 짧은 기간 동안 너무 많이 올랐다. 일례로 미국 2년 국채 금리는 지난 금요일 CPI 발표부터 이미 40 bps 이상 상승. 이미 시장도 90%의 확률로 75 bps 인상 가능성 반영. 단기간 더 금리가 오르기에는 조금 힘든 상황이라 숨 고르기  bear market rally 예상. 물론 6개월 이상 장기적 관점에서는 채권 금리의 추가 상승을 예상한다. 

 

오늘 미국 금리 쇼트 포지션을 추가로 차익 실현했다. 이번 6월 FOMC는 buy the fact 흐름의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포지션을 잡을 계획. 개인 포트폴리오에서 단타 주식 ETF 구매도 고려중.

 


이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런던투자노트는 런던에서 일하는 현직 채권 트레이더의 금융시장, 투자 및 유럽 관련 블로그입니다.

런투노의 새 글들을 이메일로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런던투자노트' 이메일로 구독하기

 

다음 링크를 통해 텔레그램 (Telegram)으로도 구독 가능합니다.

'런던투자노트' 텔레그램 채널 구독하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