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슬기로운 투자생활 소개

 

워렌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지성이 아니라 성격이다."

뛰어난 두뇌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감정이나 대중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는 고요한 감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한다는 의미에서 한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공포와 탐욕에 출렁이는 금융 시장에서 평상심을 유지하는 건 솔직히 어렵습니다. (NYLI)

 

투자는 손실과 위험, 불확실성의 연속입니다.

 

인간은 손실과 위험, 불확실성을 회피하는 본능을 바탕으로 진화해 왔습니다.

 

수렵생활을 하는 동안 보이지 않는 곳으로부터 들리는 공룡이나 맹수의 울음소리 또는 조그만 기척에 먼저 몸을 사리지 않았거나, 알지 못하는 식물이나 독충 또는 자연 현상을 미리 멀리하지 않았더라면 아마 인류는 살아남지 못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본능적인 위험 회피 성향은 성공적인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는 필연적으로 인간의 본능을 거스르는 행위입니다. 투자 과정에서 반드시 따르는 손실과 위험,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또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손실과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를 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습니다. 이는 오히려 투자라기보다는 도박과 중독에 가깝습니다.

 

 

 

 

동시에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르거나 대중이 하나의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 나와 의견이 같은 사람에게 더 끌리는 감정 등 우리는 본능적으로 다수의 의견에서 가치를 찾거나 편안함을 느낍니다. 내가 다수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과 안도감을 가지며 무리의 일부분으로 살아갑니다. 반대로 나와 다른 생각, 낯선 현상에서 두려움이나 불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투자는 군중 심리에 빠지는 것을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런 대중 심리를 쫓는 것은 거품의 붕괴나 유행의 끝을 잡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따지고 보면 투자는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는 비인간적 행위처럼 느껴집니다.

 

그런데 동시에 인간은 본능적으로 투자를 합니다. 아니 투자를 해야만 합니다.

 

부모가 되어 자식을 낳아 기르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 재산이 들어가는 인간의 행위는 없습니다. 그리고 여기 존재하는 우리 모두는 각자의 부모님의, 그리고 그 조상님들의 투자의 결과물입니다. 또한 노후 대비 및 은퇴 자금 마련 또한 투자 없이는 이루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인간의 본성에 따라 손실과 위험, 불확실성을 회피하며 대중의 유행을 쫓아가다가 필연적으로 투자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의 노후와 후세를 위해 투자를 하지 않을 수 없는 딜레마를 안고 삽니다. 

 

투자를 하지 않고서는 미래가 없는 것입니다.

No risk, no return! (NYLI)

 

 

 

말이 길어졌습니다. 

 

이 글들의 목적은 하나입니다.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는 투자라는 행위를 잘할 수 있도록, 우리의 본능적 성향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되새겨 보기 위함입니다. 그 과정을 통해 손실을 피하지 않고 적절히 관리하며, 위험과 불확실성에 눈 감지 않고 받아들이고, 또 대중 심리에 휩쓸리지 않고 스스로 중심을 잡기 위함입니다.

 

건강 관리를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한다는 상식은 당연합니다.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도 꾸준히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고 믿습니다. 우리의 본성은 성공적인 투자를 방해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한없이 인간적인 제 자신의 본성과 마음을 다스리고자 꾸준히 노력하기 위해 이 글들을 쓸 생각입니다. 그 와중에 투자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께도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훌륭한 투자자들의 명언, 지혜, 통찰이 담긴 글들을 적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장에서 기관투자자로서, 그리고 생활에서 개인투자자로서 느끼는 어려움, 시행착오 등과 관련된 내용도 함께 기록합니다.

 

슬기로운 투자생활 카테고리로 이동 (새창 열기)

 

'슬기로운 투자생활' 카테고리의 글 목록

런던에서 트레이더로 일하는 생활인의 블로그입니다. 시장, 투자, 경제, 통화정책, 유럽 등에 관한 글들을 쓰고자 합니다.

londonin.tistory.com

 


런던투자노트는 런던에서 일하는 현직 채권 트레이더의 금융시장, 투자 및 유럽 관련 블로그입니다.

런투노의 새 글들을 이메일로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런던투자노트' 이메일로 구독하기

다음 링크를 통해 텔레그램 (Telegram)으로도 구독 가능합니다.

'런던투자노트' 텔레그램 채널 구독하기

반응형

+ Recent posts